취약계층에 긴급재난 지원금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우선 지급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약계층에 긴급재난 지원금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우선 지급

카테고리 없음

by 토파니 2020. 9. 8. 22:34

본문

 

 

 

 

 

 

 

 

 

 

취약계층 소비쿠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지급대상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가장 고통 받는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가장 큰 경제 타격을 입은 저소득층과 특수고용직(특고) 근로자, 프리랜서 등 고용안전망 사각지대에 위치한 계층 등을 대상으로 '자금난' 해소에 중점을 뒀다고 합니다.

 

 

관계부처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무급휴업·휴직자, 특고 등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들이 일거리가 사라지거나 줄어들어 돈줄이 끊겼지만 보호받지 못하고 있어서인데 고용부는 이달부터 무급휴업·휴직자 10만 명에게 월 50만 원씩 2개월 동안 긴급 생활안정 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취약계층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무급휴업·휴직자는 고용보험 가입자지만 직장에서 휴업수당을 주지 않아 고용보험 틀 밖으로 나온 노동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고용보험 미가입자인 특고, 프리랜서 10만 명도 함께 지원을 받는다고 하며, 대리운전 기사, 전세버스 기사 등 운송, 학습지 교사·문화센터 강사 등 교육, 예술인·공연 스태프 등도 대상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일감이 끊기면서 가장 큰 고통을 받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17개 시·도 중 대구, 대전, 울산 등 9개 지역은 특고, 프리랜서, 일용직 등 취약계층 전용 단기일자리를 6000개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단기일자리는 사업장 방역 인력지원, 전통시장 택배 등이며, 인건비는 최저임금 수준인 월 180만 원이라고 합니다.

 

보건복지부의 긴급복지지원 대상도 지난 6일부터 무급휴업·휴직자, 특고 등으로 확대됐다고 하며, 긴급복지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저소득층이 이에 해당합니다.

 

 

지원 기간은 1개월을 우선 지원한 후 지자체 심사를 최대 6개월까지 연장 가능하고 지원액은 1인 가구 45만 5000원, 2인 가구 77만 5000원, 4인 가구 123만 원이라고 합니다.

 

복지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득이 급격하게 감소한 경우를 위기상황으로 인정해 저소득 위기 가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원대상

 

복지부는 이달부터 저소득층과 아동양육가구를 위해 소비 상품권(쿠폰) 지원사업을 시작했는데 이번 소비 쿠폰 지원사업으로 저소득층 230만 명, 만 7세 미만의 아동 263만 명이 혜택을 본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은 기초생활보장제도 및 법정차상위사업 수급 가구에 4인 기준 4개월간 총 105만~140만 원 상당의 소비 쿠폰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동양육 한시지원사업은 만 7세 미만의 아동이 있는 가구에 쿠폰을 지급하며, 대상자는 약 209만 가구로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는데 당초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지급하려 했지만, 전 국민에 지급해야 한다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경기도 등 각 지자체에서도 긴급 생활비 등 독자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한국전력도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소상공인과 한전에서 정액 복지 할인을 적용받는 취약계층(장애인, 상이자 1~3급, 독립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전기요금 납부기한을 3개월씩 유예키로 했다고 합니다.

 

 

전례 없는 질병과 생계위기에 놓였지만 이럴 때일수록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경제적인 취약계층이며, 추가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장기적인 논의도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은 가구별 우편으로 발송이 되는데 만약 해당이 되는데 우편이 오지 않는다면 관할 시청이나 읍면동사무소 복지과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서울시 서울특별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 경기도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안산시, 화성시, 남양주시, 안양시, 평택시, 의정부시, 파주시, 시흥시, 김포시, 광명시, 광주시, 군포시, 이천시, 오산시, 하남시, 양주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여주시, 양평시, 동두천시, 과천시,가평군, 연천군 강원 강원도, 강릉시, 춘천시, 원주시, 태백시,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홍천군, 고성군, 속초시, 동해시, 횡성군, 평창군, 양양군 충북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단양군, 음성군 충남 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경남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경북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상주시, 문경시, 영천시, 경산시,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군위군 전남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영암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전북 전라북도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군,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얼마인가요? 있나요 되나요 못받나요 하나요

 

이번 코로나 사태가 서서히 종식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데 빠른 시일내 확진자가 0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다시 평온한 삶이 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여기까지 취약계층 소비쿠폰 신청 및 지급대상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 다음에는 사용처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영역